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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화복지 서비스를 실천하는 국내 최초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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집단치료 수행.평가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관리자 조회 1,744회 작성일 19-04-26 16:27

본문


제목: 집단치료 수행.평가  

1.집단치료자에 대한 기록검토
- 과거 경력이 유사하고 수형상태가 비슷한 사람끼리 조합을 형성
- 한집단에 5명씩 3개 집단을 형성
- 폭력 집단 2, 강도상해 1 집단씩 구성
- 각 집단별로 리더를 선정하고 회의 진행 방식과 규울을 제정
- 각 집단별로 1회기에 진행할 내용을 선정하고 그 내용으로
- 각집단별로 독립적으로 자신들의 욕구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문제해결력을 키우도록 집단토의 절차로 들어감
-2회기에 진행할 사항, 진행방식, 진행절차 및 진행시기를 결정하고 종결하기로 함 

2. 집단의 조장과 1회기 사항 및 2회기 사항 토의
- 각 집단별 자조적으로 진행하고 결정한 사항에 대하여 검토하고 원조를 받음
- 이들의 진행결과를 격려하고 차회기 사항을 확인하여 준비사항을 함께 토의하여 결정함


3. 1회기에 대한 평가
- 각집단내에 동질성이 많아 상호이해와 공감이 부드러웠고 그들의 문제와 욕구 파악에서도 열의를 가지고 진지하게 진행되었음
- 또한 문제해결의 필요성과 문제해결능력의 강화 방안도 매우 순조롭게 진행
- 단지 회의가 가끔 논제에 어긋나는데로 흘러 시간의 낭비를 초래하기도 하였으나 이때 분위기전환을 유도하여 논제에 초점으로 환원되었다.
- 이렇게 자조적인 방식은 청소년들의 반발감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자발적 참여를 유도해 회기의 효과를 가져왔다. 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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